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1)

by 의지의 두부씨 2020. 8. 19.

요즘 다시 경제 공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몇 달 간 꾸준히 경제 관련 팟캐스트를 듣고 있는데, 우연히 아기곰님을 알게 되어 바로 책을 구입해서 읽고 있는 중. 어젯밤부터 읽기 시작했는데 당연한 이야기인 것 같으면서도 마음 속에 꼭꼭 새기고 싶은 구절들이 있어 블로그에 남겨 두려고 오랜만에 찾아왔다. 

 

 

더 일찍 읽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거듭 드는 책이다!

 

 

그러면 과연 어떤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은가 살펴보기로 하자. 목표 자체는 크게 가지는 것이 좋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목표를 너무 크게 세우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자기 능력에 비해 너무 과도한 목표나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목표 달성을 추구하면, 처음에는 의욕에 차서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제 풀에 꺾이는 수가 많기 때문이다.

정말 많이 듣는 말이지만 다시 한 번 스스로에게 되새겨주고 싶은 구절. 이제는 목표 자체는 크게 갖되 당장 실천할 목표는 작게 가져가야 한다는 말의 의미를 이해한다. 항상 내게 맞는 적절한 목표 설정이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조금씩 감이 잡히는 중. 내가 달라지기 시작하니 지금 가르치고 있는 아이들에게도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게 된 것 같아 뿌듯하다.

 

지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중 제일 좋은 것은 예산 제도(budget system)이다. 회사에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계정 과목별로 예산을 할당하고 이에 맞추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물론 처음 단계에서는 예산과 결과가 100% 맞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결과가 예산보다 초과되었다면 그 원인을 분석해 보자. 잘못된 습관으로 인한 지출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를 생각할 기회가 될 것이다. 만약 예산 계획 자체가 현실과 동떨어지게 수립되었다면 다음 예산 책정할 때 점차 현실화하면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보다 정교한 나만의 예산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습관을 키우는 것이다.

올해 2월부터 친구들과 함께 지출 관리 모임을 시작했다. 매일의 지출을 단톡방에 공유하고 함께 힘내서 절약해보자(!)는 취지였다. 역시 초심에 힘입어 3월에 기록적인 최저 지출을 찍었는데, 이 때 너무 무리해서였는지 그 이후로는 조금씩 고삐가 풀리기 시작하더니 몇 달이 지난 지금은 해이해진 상태. 위 구절을 읽고 다시 정신 차려서 지출을 관리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중요한 것은 습관! 계획대로 되지 않아도 스스로에게 너무 실망하거나 부끄러워하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객관적으로 원인을 분석해보고 조금씩 현실에 맞게 조정해나갈 것!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을 쫓아가기 위해서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에서 배우거나 몇몇 책을 읽는다고 공부가 끝이 나는 것은 아니다. 인쇄된 것은 이미 고정된 지식이므로 이보다는 경제 신문을 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 요즘은 일간 신문도 경제면의 내용이 알차므로 매일 꼭 보기 바란다. 몇 번만 본다고 거기서 모든 것이 나오는 것이 아니고, 2년 3년 계속 보다 보면 세상을 보는 눈이 열리고, 10년을 보게 되면 돈이 날아다니는 것이 보이게 된다...(중략)

10년의 세월은 결코 짧은 세월이 아니다. 그러나 반대로 쉽게 지나가 버리는 것이 10년이다. 물론 10년째 되는 날 갑자기 재테크의 도사가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몇 달 만에 세상 돈의 흐름을 읽는 사람도 있고, 어떤 할아버지는 평생을 증권사 객장에 앉아 있었어도 점심 끼니 걱정을 하곤 한다. 당신에게 맞는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해 내공을 쌓도록 하라. 내공을 쌓기도 전에 세상과 승부를 겨루는 것처럼 무모한 것도 없다.

경제 공부 한창 열심히 할 때는 태블릿에 경제 신문 앱 다운 받아서 매일 기사를 읽었다. 영어 수업 준비로 바빠지면서는 손 놓고 있게 됐지만... 경제와 세상을 보는 통찰력은 단기간에 생길 수 있는 것이 아니니, 꾸준히 조금씩 소양을 쌓아갈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겠다. 느리면 느린 대로 내 속도에 맞는, 내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 내공 쌓기!

 

 

 

'경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1)  (0) 2020.07.04